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by 타임포미 2022. 11. 15.
728x90

오늘은 사업자 분들이 많이 어려워하시는 홈택스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무래도 돈이 관계되어 있고 잘못 발행할 경우 복잡해지는 상황이 되니 신중히 공부하고 발행하는 것이 최선이죠!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먼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세무서에서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보안카드의 경우 세무서 방문시 무료로 발급되며,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는 인터넷으로도 발급 가능하나 연간 4,400원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상황에 맞게 활요해주시면 좋으나 저는 무기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보안카드가 편하더라구요


2가지중 하나가 준비되었다면 홈택스에 접속해줍니다

회원가입은 해주신 상태로 준비되어야합니다

https://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접속하셨다면 홈화면에서 조회/발급-전자세금계산서-발급-건별발급 클릭해줍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사업자번호로 로그인 되었다면

-공급자에는 내 사업자의 정보가 뜹니다

-공급받는자에 매입하는 분 (손님,거래처 등등 돈 내야하는 분) 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정확히 적어주고 확인버튼을 눌러

존재하는 사업자인지 확인해줍니다

-상대방 상호와 대표자 성명도 정확히 적어줍니다

-이메일에는 전자세금계산서 받을 분의 이메일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작성일자는 오늘 날짜가 찍혀있으며 과거 거래가 있었다면 거래 있었던 날의 날짜를 써주시면 됩니다

-품목 에는 판매한 물건의 이름을 써주시고 금액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서 설명하겠습니다

-맨 아래 청구인지 영수인지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아직 금액을 받지 않으셨을 경우 청구, 금액을 받으셨다면 영수입니다

부가세와 공급가액을 분리하여 적어야하는데 일일이 계산하기 어려우니

금액을 수기로 적지마시고 계산 버튼을 눌러 합계에 받아야 할 총 금액을 적어주시고 계산 버튼을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예를들어 100,000원이 내가 받아야 할 금액이라면 합계에 100,000원을 적으면

공급가액 90,909원, 부가세액 9,091원 이런식으로 자동으로 계산되어지니 확인 버튼만 눌러주면 적용됩니다

적어야 할 것들을 빠짐없이 적으셨다면,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안카드로 발급할지, 금융인증서로 발급할지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저는 보안카드로 발급하므로 보안카드로 발급하기를 누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은행 보안카드와 사용방법은 동일하니 해당하는 칸의 숫자를 나의 보안카드에서 찾아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발급을 완료하면, 나의 이메일과 상대방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가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잘 발급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시면 더 좋겠죵?

도움이 되셨다면 다른 글들도 둘러보세용ㅎㅎ

 

https://thanksday.tistory.com/55

 

사업자등록증명원 인터넷발급 방법

사업자가 있다면 사업자등록을 증명해야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할 때가 종종 존재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원본을 제출할 수는 없으며 그럴 때 제출하는 서류가 사업자등록증명원입니다 사업자등

thanksday.tistory.com

https://thanksday.tistory.com/38

 

댓글